미국 정부 셧다운 임박: 2025년 시장 영향과 투자자가 알아야 할 모든 것

2025. 3. 13. 17:17이슈

728x90

미국 연방정부가 또다시 셧다운(shutdown)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현재 예산 처리 시한인 314일이 눈앞에 다가왔지만, 상원에서의 임시예산안 처리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이 긴박한 상황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과연 정부 셧다운이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입니다. 놀랍게도, 역사적 데이터는 셧다운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제한적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번 글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예산 협상의 핵심 쟁점과 과거 셧다운 사례를 통해 주식시장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투자자들을 위한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하겠습니다.

 

미국 정부 셧다운이란 무엇인가?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은 의회가 정부 운영에 필요한 예산안을 기한 내에 통과시키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예산 법안이 처리되지 않으면 정부 기관들은 운영 자금 부족으로 일시적으로 문을 닫게 되고, 필수적이지 않은 서비스는 중단되며, 많은 연방 공무원들은 무급 휴가 상태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는 공공 서비스 제공에 차질을 빚을 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에도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025년 셧다운 위기의 현재 상황

현재 미국은 314일까지 새로운 예산안을 통과시켜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하원에서는 공화당 주도로 임시예산안이 이미 통과되었지만, 상원에서의 처리는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공화당이 단독으로 작성한 이 임시예산안은 오는 930일까지 정부를 운영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전체 예산 규모를 전년도 수준으로 유지하되 국방 분야 지출은 60억 달러 정도 늘리고 비()국방 지출은 130억 달러 정도 줄이는 방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이 임시예산안에 반대하고 있으며, 특히 비국방 지출 감축 등 세부적인 조정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임의로 결정할 수 있다는 점을 문제 삼고 있습니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30일간의 별도 임시예산안 처리를 주장하며, "이 예산안은 정부를 계속 가동하면서 의회에 초당적 법안을 협상할 수 있는 시간을 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상원에서 임시예산안을 처리하려면 찬성 60표가 필요한데, 공화당은 53석을 보유하고 있지만 랜드 폴 의원이 반대 의사를 밝혔기 때문에 민주당 상원의원 8명이 찬성표를 던져야 하는 상황입니다. 교착상태를 악화시키는 요인은 공화당 하원 의원들이 임시예산안 처리 후 하원을 휴회하고 워싱턴DC를 떠났다는 점으로, 이로 인해 상원이 예산안을 수정하더라도 다시 하원 처리가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셧다운이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역사적 사례

투자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은 정부 셧다운이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점일 것입니다. 놀랍게도, 과거 데이터를 살펴보면 셧다운의 시장 영향은 생각보다 제한적입니다.

 

 르네상스 매크로의 분석에 따르면, 2018~2019년 미정부 셧다운이 종료된 후 미 주식시장은 오히려 10%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지난 20번의 정부 셧다운 당시 S&P 500지수 흐름을 분석한 결과, 셧다운 기간 중에는 평균 0.4% 하락했지만 셧다운 종료 후에는 1% 반등하는 패턴을 보였습니다.

 

 LPL 파이낸셜의 분석에 의하면, 1976년 이후 20년 동안 정부가 문을 닫았던 기간 S&P 500의 수익률 중간값은 정확히 0%였으며, 그중 절반은 상승세를, 나머지 절반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셧다운이 5거래일 정도로 짧게 지속될 경우 S&P 500지수는 금세 회복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더욱 주목할 만한 점은 RBC의 분석에 따르면, 10일 이상의 정부 셧다운 이후 12개월 동안 S&P 500 지수는 평균 18.9% 상승했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셧다운이 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는 오히려 매수 기회가 될 수도 있음을 시사합니다.

 

투자자들을 위한 실질적 조언

셧다운 가능성이 높아지는 현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첫째, 과거의 패턴을 고려하면 셧다운으로 인한 단기적 시장 하락은 일시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패닉 셀링보다는 장기적 투자 관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웰스파고는 "주식시장은 정부 셧다운의 부정적 영향으로부터 받는 영향이 미미하다""정부 셧다운이 종료되자마자 지수는 금세 반등한다"고 분석했습니다.

 

둘째, 셧다운 기간 중 발생하는 시장 조정은 오히려 우량 주식을 저렴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셧다운의 직접적인 영향을 적게 받는 민간 부문의 기업들에 주목해볼 만합니다.

 

셋째, 다양한 자산 배분을 통해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치적 불확실성이 높은 시기에는 특히 분산 투자의 중요성이 커집니다.

 

셧다운의 경제적 영향

 주식시장 영향 외에도, 셧다운은 더 넓은 경제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의회 조사국 보고서에 따르면, 정부 셧다운이 1주일 지속될 때마다 미국 GDP가 최소 0.1%씩 감소한다고 합니다. 단기 셧다운은 무시할 만한 수준이지만, 장기화될 경우 기업 수익 둔화와 더불어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셧다운은 연방 공무원들의 급여 지급 지연으로 인한 소비 감소, 공공 서비스 중단, 정부 계약 지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골드만삭스는, 셧다운과 다른 경제적 불확실성이 지속될 경우 미국의 경제 성장률이 1% 포인트 이상 감소할 수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728x90